생활정보

쏘카 이용요금 정리

★○●☆ 2021. 2. 21. 23:41

쏘카 이용요금 정리

얼마전 큰 짐을 옮길 일이 있어서 1톤 트럭을 부를까 하다가, 너무 비싸서 쏘카로 산타페를 대여해서 이용해봤습니다. 용달트럭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짐을 옮길 수 있어서 앞으로 자주 이용하려고 합니다. 오늘은 쏘카 이용요금에 대해서 정리해봤습니다.

 

 

일단 쏘카를 이용하려면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면허 취득 1년 이상 지난 사람들만 가입 가능하고, 가입 후 승인까지는 하루 정도 시간이 걸린다고 합니다.

 

쏘카의 이용요금은 탑승 전 결제하는 대여요금과 보험료가 있으며, 사용 후 반납할 때 자동으로 결제되는 주행거리 km 당 주행요금이 있습니다.

 

탑승 전 결제되는 대여요금과 보험료는 차량의 종류별로 다릅니다. 차가 크거나 비쌀수록 대여 요금과 보험료는 올라갑니다. 대여 시간은 최소 30분부터 시작되며, 10분 단위로 예약 할 수 있습니다.

 

대여 요금은 주말과 주중으로 나눠서 요금이 적용되며, 차종, 지역/쏘카존, 요일/시간, 성수기/비성기 등의 조건에 따라 탄력 요금제로 운영됩니다. 그래서 요금이 이용할 때 마다 다른 경우가 많습니다. 참고로 금요일 저녁부터 주말 요금이 적용되니 이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쏘카 대여 요금 (상황에 따라 변동)

아래 표는 평일 낮 2시간 정도 이용 할 경우 책정된 대여요금입니다. 쏘카의 요금은 변수가 많으니 참고 정도로만 하시기 바랍니다. 티볼리/아반떼/투싼 급은 시간당 6500원 정도 되며, 쏘렌토/싼타페/카니발 급은 시간당 9,000원 정도 되네요. 그렌저 이상부터 수입차는 시간당 10,000원으로 잡으면 될 것 같습니다.

 

 

- 주중 : 일요일 19:00 ~ 금요일 19:00 (심야 : 02:00 ~ 06:00)

- 주말 : 금요일 19:00 ~ 일요일 19:00 (공휴일 및 당사 지정 성수기 포함)

 

12시간까지는 10분단위로 계산되지만, 하루 12시간, 24시간 이용요금이 동일하기 때문에 오래 사용하신다면 그냥 24시간으로 빌려서 사용하면 마음의 여유가 생깁니다. 쏘카의 지연요금은 아래의 공식으로 계산하는데 생각보다 페널티가 비쌉니다.

 

 

- 종료시간 ~ 30분 : 10,000원 + 지연된 요금

- 지연 30분 이상 : 10,000원 + 지연된 요금 2배

 

참고로 1박2일 등 하루 이상 차를 빌린다면, 일일대여요금 및 1km당 주행요금까지 지불해야 하는 쏘카보다는 주변의 렌트카가 훨씬 더 저렴 할 겁니다. 차를 빌리기 전에 렌트카 꼭 알아보세요.

 

쏘카 일일 대여 요금

 

쏘카 보험료

보험료는 총 3가지 상품이 있는데, 보험료가 높을수록 자기부담금이 낮아집니다. 즉 수리비가 나오더라도 내가 부담해야 하는 금액이 낮아지게 됩니다. 아래는 아반떼(준중형) 보험금 예시 입니다. 자기부담금 5만원과 자기부담금 70만원의 차이가 3,000원 정도 입니다. 잘 생각하셔서 보험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쏘카 주행요금

사용 후 반납할 때 결제되는 주행요금은 연료에 따라 기준이 다릅니다. 전기차가 km당 50원으로 가장 저렴합니다. 그 다음으로 경유, 휘발유 순으로 비싸지며, 차량의 연비 및 주행거리에 따라 주행요금 단가가 높아집니다.

 

 

혹시 연료가 부족하다면 차 안에 있는 쏘카전용 주유카드로 결제해야만 합니다. 주유비 환불이 되지 않기 때문에 개인 카드로 결제하시면 절대 안됩니다.

 

하이패스를 사용하였다면, 사용 후 요금 정산을 할 때 하이패스 금액이 추가되어 나옵니다.

 

내가 빌린차에 이후 예약이 없다면 차량시간 연장도 가능합니다. 연장은 10분 단위로 가능하며, 연장 요금이 추가로 부여됩니다.

 

반납시에는 반납하기로 약속한 장소에 주차를 하고 시동을 끈 후 앱을 통해 반납하시면 됩니다. 반납을 하게 되면 주행거리가 자동으로 계산되어 주행요금을 결제할 수 있습니다.

 

저도 여러번 쏘카를 이용해봤지만, 단시간 이용 시에는 부담없는 가격이 확실합니다. 하지만, 하루나 이틀 혹은 장거리 운전을 하는거라면, 오히려 렌트카가 저렴할 수 있습니다. 쏘카와 렌트카 둘 다 꼭 확인하시고 이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