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비트 효능 부작용 먹는 방법

★○●☆ 2021. 2. 27. 23:28

비트 효능 부작용 먹는법

요즘 주스나 즙으로 많이 먹는 비트를 아시나요? 사과, 당근과 함께 ABC주스를 만들어 먹기도 하는 비트는 요즘 건강식품으로 많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빨간무라고도 불리우며 가을 겨울이 제철인 비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6세기 독일에서부터 재배한 비트는 지중해가 그 기원입니다. 빨간 무라고도 부르는 비트는 주로 뿌리를 먹는데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 및 영양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전 세계인들의 건강식품으로 널리 애용되고 있습니다.

 

 

  • DNA 와 세포 건강을 책임지는 엽산
  • 뼈 성장에 필수적인 칼슘
  • 적혈구 생산과 신진대사를 지원하는 비타민 B-6
  • 혈액 속 산소를 풍부하게 만드는 철분
  • 신진대사 및 혈당 수치 조절에 좋은 망간
  • 치아, 뼈 및 세포 복구에 필수 영양소 '인'
  • 면역체계를 관리하는 아연
  • 베타인 - 비트의 붉은색을 내게하며, 항산화, 항염즘, 항독성 보유
  • 혈액순환을 개선하는 질산염

 

 

비트 효능

항산화 작용 및 노화예방

비트의 붉은 색을 담당하는 베타인 성분은 항산화 효과가 매우 강합니다. 추가로 항산화 식물성 항산화 물질로 유명한 베타 카로틴이 비트의 껍질과 과육에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베타카로틴은 암, 동맥경화증, 관절염, 백내장 등의 예방에 효과가 있으며, 우리 몸속에서 비타민A의 주요 생성요인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베타카로틴이 풍부한 비트는 항산화 작용에 큰 효능이 있습니다.

 

 

참고로 항산화 작용이란, 활성산소에 의해 우리몸의 세포가 산화되는 것을 억제하는 작용을 말합니다. 우리 몸에 들어온 산소가 대사작용을 통해 활성산소로 배출되고, 그러한 활성산소가 우리 몸속의 세포를 산화시키는데, 세포가 산화된다는 것은 세포가 늙어간다는 뜻 입니다. 그러한 활성산소들의 활동을 억제하는 작용이 바로 항산화 작용입니다.

 

항암 효능 및 염증 감소

비트에 많이 들어 있는 베타인은 우리몸에서 참 여러가지 역할을 합니다. 특히 항염증 효과가 뛰어나서 염증이 원인이 되는 여러가지 질환, 예를 들어 만성통증, 말초신경병증, 편두통, 갑상선 등의 예방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미국에서는 전립선 및 유방암 세포의 성장을 감소시키는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고혈압 및 혈액순환 개선

비트에는 식물성 질산염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식물성 질산염은 혈관을 열어 혈류를 개선하고 혈압을 낮추는 화합물인 산화질소로 변환됩니다. 이러한 작용은 우리몸이 자연스럽게 혈압을 낮추고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혈액 속 혈전을 녹이는 효과가 있는 베타인 성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서 혈액순환 개선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우리몸에 해로운 LDL 콜레스테롤 제거에도 효능이 있어 고지혈증, 뇌졸증, 동맥경화 등과 같은 심혈관 질환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다이어트 및 장 건강

사람의 소화효소로 분해가 되기 어려운 식이섬유가 풍부한 비트는 조금만 먹어도 포만감을 느끼게 하기 때문에 먹는 양을 줄여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식이섬유는 또한 배변 활동을 원활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으며, 소장 통과 시간을 빠르게 하여 영양소 흡수를 감소시켜 다이어트에 도움이 많이 됩니다. 그리고 장내 유익한 박테리아를 공급하여 소화기 건강을 촉진하고 변비와 염증성 장 질환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간 기능 향상

간은 혈액을 깨긋하게 하고 우리 몸의 해독작용을 하는 중요한 장기 입니다. 연구에 따르면 비트에서 발견되는 아미노산인 베타인은 간에서 축적되는 지방을 예방하고 줄이는데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또한 비트 주스를 꾸준히 섭취한 실험용 쥐에게서는 혈관 속 해독 효소 수치가 매우 높게 나왔다고 합니다.

 

심장질환 위험 감소

비트에는 혈중 호모시스테인 수치를 낮춰주는 베타인과 엽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동맥 손상 및 심장 질환과 뇌졸증 위험을 줄이는데 효능이 있습니다.

 

 

눈 건강

비트에 들어 있는 베타 코로틴, 루테인, 제아잔틴은 눈 건강을 위한 훌륭한 성분들 입니다. 망막 박리를 예방하고 노화 관련 실명 예방에 큰 도움이 됩니다.

 

빈혈 감소

비트에는 혈액 속 산소를 풍부하게 만드는 헤모글로빈의 구성성분인 철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적혈구의 능력을 강화하여 혈액 속 우리 몸 구석구석까지 산소가 잘 공급되도록 하여 빈혈 증상에 도움이 됩니다.

 

종합 비타민 미네랄 영양제

비트에는 알츠하이머 예방에 좋은 마그네슘과, 심장, 신장, 근육 신경 소화기능에 좋은 칼륨과 구리, 철, 인 등의 미네랄이 풍부합니다. 또한 비타민 A,B,C와 섬유질이 매우 풍부하여 천연 종합비타민제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운동 능력 향상

비트에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는 질산염은 고강도 지구력 운동 중에 신체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질산염은 에너지 생산을 담당하는 세포 기관인 미토콘드리아의 효율성에 영향을 주어 운동 중 산소 사용을 줄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비트는 달리기 및 사이클링 선수들의 체력을 높이고, 산소 사용을 늘리고 전체적인 운동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지고 있습니다.

 

 

비트 부작용

비트즙을 과다 복용할 경우 헤모글로빈의 변성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특히 임신한 여성에게 질산염 성분은 해로울 수 있으니 과다 섭취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트에 들어있는 옥살산염이 신장결석을 가져올 수 있으니 적당하게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비트에 포함되어 있는 질산염음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저혈압이 있거나 혈압 약을 복용 중인 분들은 의사와 상담 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비트의 하루 권장량은 350g으로 하루에 한개 정도 먹는 것이 딱 적당합니다.

 

 

비트를 먹게 되면 소변이나 대변이 자주색이나 분홍색으로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색상변화는 일시적이기 때문에 크게 걱정할 필요 없습니다. 인체에 무해하다고 합니다.

 

 

비트 먹는 방법

비트 먹는 법으로는 생으로 먹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 열을 가하게 되면 베타시아닌이 파괴되어 비트의 효능이 많이 줄어든다고 합니다. 믹서기에 비트와 함께 사과, 오이, 당근, 생강, 꿀 등을 넣어서 주스를 만들어서 꾸준히 드시면 효과가 좋습니다. 그리고 비트즙이나 비트가 포함된 주스 등을 구매하여 먹는 것 좋은 방법입니다. 사과, 당근과 함께 ABC 주스로 만들어서 비트 먹는 방법도 많습니다. 또한 여러 채소와 과일을 혼합하여 샐러드로 드시는 분도 많으며, 외국에서는 비트를 피클로 만들어서 먹는 경우도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