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노니 효능 부작용 원액 복용법

★○●☆ 2021. 2. 28. 11:22

노니 효능 부작용 원액 복용법

노니는 하와이, 괌 등 남태평양 원주민들이 주로 먹던 열대 식물 중 하나로 예로부터 원주민들 사이에서 통증과 염증 치료제 등 만병통치약으로 많이 쓰였다고 합니다. 수십 개의 꽃이 하나의 열매로 변화는 특성이 있는데, 적응력이 좋아 여러 지형에서도 잘 자라며, 해당 지형에 풍부한 미네랄과 영양소를 잘 흡수하기로 유명한 슈퍼푸드입니다. 특유의 역한 향과 쓴 맛으로 인하여 취향에 따라 먹기 꺼려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그래서 노니는 주스로 먹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오늘은 노느 주스에 대한 효능 부작용 원액 복용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노니 효능

면역력 강화

프로제로닌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 노니는 면역력 강화에 효능이 있습니다. 프로제로닌은 우리 몸 세포의 기능 강화하고 더욱 활성화 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스코폴레틴 성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데, 이 성분은 항염증 효과를 가지고 있어 우리몸의 면역력을 높여줍니다.

 

성인병예방

노니에 들어 있는 베타시토스테롤 성분이 콜레스테롤 수치를 관리하여 혈액순환에 매우 좋습니다. 그 결과 뇌졸증, 심장병, 고혈압, 동맥경화 등 각종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노화방지

노니는 폴리페놀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항산화 성분으로 유명한 폴리페놀은 우리 몸의 노화 방지에 효능이 있습니다. 활성산소는 우리 몸의 대사 과정에서 생성되는 산소화합물인데, 반응성이 강해 세포 손상을 가져오게 되고, 그로 인해 노화나 암 같은 각종 질병을 유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항산화 물질은 활성산소를 해가 없는 물질로 바꿔주는 역할을 하며 활성산소에 의해 손상된 세포 등을 보호하는 기능도 있습니다.

 

고혈압

노니에 들어 있는 스코폴레틴 성분이 우리 몸의 혈관을 확장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노니는 칼륨이 많이 들어있기로 유명합니다. 칼륨은 체네에 있는 나트륨을 몸밖으로 배출시키는 효과가 있어 고혈압에 효과가 매우 좋습니다.

 

 

염증 및 통증 억제

노니에 풍부하게 들어 있는 아드라퀴논 성분이 우리 몸의 통증을 줄여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관절염 통증에 효과가 좋습니다. 또한 제로닌 성분은 세포 재생에 효과가 좋아서 만성 염증을 가지고 있는 분들께 효능이 좋습니다.

 

항암 효과

노니에게 풍부하게 들어있는 담나칸탈 성분은 종양이 자라는 것을 억제하고 암세포에 대한 저항력을 길러주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또한 노니의 제로닌이라는 성분은 암세포 발생을 억제하는 세포막을 만드는 효능이 있습니다.

 

 

피부미용

노니는 비타민C 함유량이 매우 높습니다. 비타민 C는 멜라닌 색소 침착을 막아주는 효능으로 인해 주근깨, 기미 등에 매우 효과가 좋습니다. 또한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이 아주 풍부하게 들어 있어 피부 재생, 주름, 노화 방지 등에 효과가 좋습니다.

 

피로 회복

노니의 제로닌과 프로제로닌 성분은 우리 몸의 자연 치유력을 높여주는 효는이 있습니다. 특히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만들어주기 때문에 지친 몸에 활력을 부어주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자연 피로회복제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노니 복용법

노니는 향과 맛이 강하기 때문에 쥬스나 원액, 분말 등을 통해서 복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주스나 원액은 노니의 맛과 향이 그대로 나타나기 때문에 개인에 따라서는 복용하기 매우 어려워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한국에서 구매하는 것보다 아마존이나 아이허브를 통해 해외직구로 구매하는 것이 가격적으로 매우 저렴합니다. 원액이나 분말, 가루, 완제품 주스 등을 직구로 구매하실 때 원산지와 함유량, 유기농 제품인지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노니 원액은 하루 한번 공복에 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하루 50ml 권장량입니다. 소주잔 한잔의 용량이 50ml 이니 참고하여 드시기 바랍니다. 원액을 바로 먹기는 힘드니 물에 희석하여 마시는 것도 괜찮습니다.

 

 

노니 분말은 물에 타 먹거나 우유, 요구르트 등에 타 먹는 것이 조금은 쉽게 먹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또한 샐러드 위에 뿌리거나 드레싱에 섞는 등 샐러드와 함께 먹는 것도 불편없이 노니 가루를 먹을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참고로 분말 기준으로 하루 권장량은 한스푼(3g) 정도 입니다.

 

노니는 우리에게 익숙한 식품이 아니기 때문에 노니 주스 완제품을 구매하셔서 드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노니 쥬스는 여러 과일, 채소와 섞은 제품이 인기가 많은데, 먹기 쉬운 맛과 향을 고려하여 선택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노니 부작용

노니는 대부분의 성인들에게는 큰 부작용이 없습니다. 다만 특정 질환을 앓고 계신 분들께는 매우 안좋을 수 있으니 아래 내용을 꼭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노니 차나 주스를 몇 주동안 복용한 사람들의 간 손상에 대한 보고가 여러건 있었으나, 노니가 그 원인인지는 불명확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여러건의 연구를 통해 노니에는 간의 문제를 가져올 수 있는 유기화합물이 들어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간 질환이 있는 분들은 노니를 피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노니는 칼륨 함유량이 높습니다. 평소에 신장 질환을 앓고 계신 분들에게는 문제가 될 수 있으니 이 경우에는 노니를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칼륨 수치가 너무 높아질 수 있기 때문에 칼륨 관련 영양제와 함께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말린 노니 과일을 먹을 때 소화장애가 오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변비, 설사, 가스 등의 불편이 보고가 된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알레르기를 가져오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조금씩 복용하면서 내몸에 맞는지 확인하는 시간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특히 임산부나 모유 수유를 하는 분들은 노니 사용을 절대 금합니다. 예로부터 노니는 낙태를 위한 식품으로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또한 모유 수유시 노니가 안전한지에 대한 연구 결과가 충분하지 않다고 합니다. 안전을 위해 임산부나 모유수유부는 노니 사용을 금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실 노니는 아직 충분히 검증되지 않은 식품이라고 합니다. 좀 더 연구가 필요한 식품이라고 하니 드실 때 너무 많이 드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본 포스팅은 건강을 위한 '참고' 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전문가와 반드시 상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