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어골 칼슘 효능 부작용 추천 제품 먹는 법

★○●☆ 2021. 3. 1. 13:15

어골 칼슘 효능 부작용 추천 제품 먹는 법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뼈 밀도가 감소합니다. 뼈 하면 생각나는 것이 바로 '칼슘' 입니다. 우리나라 국민들은 칼슘 권장섭취량보다 적게 먹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그리고 칼슘은 섭취량 대비 흡수율이 낮은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중년부터는 흡수율이 20~40% 정도 밖에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요즘 칼슘 영양제로 어골 칼슘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오늘은 우리 몸의 뼈 성분비와 동일하게 구성되어 있어서 흡수율이 좋은 어골칼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어골 칼슘

생선뼈를 1,000도 이상의 고온에서 가열하여 저분자 구조의 칼슘을 뽑아낸 것이 어골칼슘 입니다. 사람 뼈에 들어 있는 인산칼슘의 칼슘과 인 비율이 2:1 인데, 어골 칼슘 역시 2:1의 비율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다른 칼슘 보충제나 우유, 멸치, 시금치 등 칼슘으로 유명한 식품들보다 칼슘 흡수율이 높습니다.

 

대구나 명태, 상어 등의 뼈를 갈아서 가공하여 1000도 이상의 높은 온도에서 불순물을 제거하여 순수한 어골 칼슘 형태로 만들기 대문에 칼슘의 순도가 높으며 분자의 크기가 작은 저분자 구조로 되어 있어 흡수율과 이용율이 높습니다.

 

 

 

어골 칼슘 효능

칼슘은 우리몸의 뼈와 치아 형성에 아주 중요한 성분입니다. 또한 신경과 근육 기능 유지에 필요하며, 정상적인 혈액응고 과정에 필요한 성분입니다. 어골 칼슘은 이러한 역할을 하는 칼슘을 보다 쉽게 흡수할 수 있도록 정제되어 나오는 제품입니다. 주로 알약의 형태로 다양한 부원료를 첨가하여, 흡수가 잘되고 우리 몸에 가장 좋은 형태로 가공되어 나오고 있습니다.

 

1. 뼈 건강, 치아 건강

칼슘은 우리 몸의 뼈와 치아를 구성하는 성분입니다. 특히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칼슘 흡수율이 현저하게 낮아지기 때문에 효율적으로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 몸에 칼슘이 부족하면 뼈에 있는 칼슘을 소모하기 때문에 골다공증, 골연화증 등의 질병이 발병하게 됩니다. 특히 혜경기 여성은 에스트로겐 호르몬이 감소하여 뼈의 형성보다는 뼈에서 칼슘이 빠져나가는 뼈 분해가 더 활발해지기 때문에 반드시 칼슘 보충이 필요합니다.

 

또한 성장기에 칼슘 섭취를 통해 최대한으로 뼈를 강화시켜놓아야 40대 이후 뼈 손실에 대비할 수 있습니다. 청소년기에는 칼슘의 축적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적정한 칼슘섭취를 통해 평생의 뼈 건강을 책임 질 수 있는 칼슘 보유량을 달성 할 수 있습니다.

 

 

 

2. 생리 현상 관여

칼슘은 우리의 뇌와 중추신경 활동을 원활하게 하는 기능을 합니다. 또한 혈액 응고, 근육의 수축과 이완, 심장 박동, 신경전달 물질의 분비, 융모의 운동, 백혈구의 활동, 세포 분열, 여러 영양소의 대사 작용 등을 관여 하고 있습니다. 또한 칼슘은 당뇨, 대장암 예방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3. 다이어트

칼슘이 부족하면 지방세포의 분해 속도가 저하됩니다. 따라서 지방세포의 합성이 증가하게 되어 지방이 몸속에 계속 쌓이게 됩니다. 또한 칼슘은 지방을 응고하는 기능을 합니다. 장 속에서 칼슘과 만나 응고된 지방은 대변을 통해 우리 몸 밖으로 배출하게 됩니다. 실제로 비만인 대상으로 실험을 한 결과 고칼슘 식단으로 몸 속 지방의 배출량이 2배 이상 차이가 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추가로 칼슘은 우리 몸의 신경전달물질의 생성에 크게 관여를 합니다. 그래서 칼슘이 부족할 경우 음식을 충분히 먹었음에도 뇌에서는 부족하다고 인식하게 되어 과식을 유도하게 됩니다. 그래서 다이어트를 위해 식단 조절을 하고 있다면 칼슘 섭취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어골 칼슘 부작용

대부분 정제되어 나오는 완제품으로 섭취하기 때문에 어골 칼슘에 특별한 부작용은 없습니다. 다만 권장 용량보다 과하게 섭취하면 변비나 고칼슘혈증, 신장결석증 등의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각 제품별로 권장용법을 반드시 지켜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이 체질이나 알레르기 체질이면 성분을 확인하여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당연히 임신, 수유 중이라면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골 칼슘 추천제품

먼저 물고기 뼈로 만든 천연 어골 칼슘인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칼슘과 인의 비율이 2:1로 적절하게 함유되어 있는 것인지 확인하시면 됩니다. 

 

어골칼슘이 다른 칼슘영양제 보다 흡수율이 높다고 하더라도, 칼슘의 특성상 흡수율 자체는 낮습니다. 그래서 칼슘의 흡수를 돕는 폴리감마글루탐산(PGA)과 비타민D가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폴리감마글투탐산은 체내 칼슘 흡수 촉진에 도움을 주며, 비타민D는 소장 점막세포에서 칼슘과 인이 흡수되고 이용되는데 도움이 되며, 뼈의 형성과 유지에 필요한 성분으로 골다공증 발생 위험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마그네슘이 적절하게 혼합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그네슘은 칼슘의 흡수와 배출을 관리하여 우리 몸의 칼슘 균형을 맞춰주는 성분이기에 어골 칼슘으로 과다 섭취가 되지 않도록 조절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어골 칼슘 먹는

우리 몸에 필요한 칼슘 하루 권장량은 일반 성인 기준 700mg 이상입니다. 대부분의 어골칼슘 제품들은 용법에 따라 복용한다면 하루 권장량의 30~40% 정도를 채울 수 있습니다. 권장량의 나머지 60~70%는 정상적인 식사에서 채울 수 있기 때문에 너무 과다 복용하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어골 칼슘 분말 가루의 경우 1일 1회 약 2g을 물 또는 음료에 희석하여 먹거나, 우유, 요거트, 샐러드, 스무디 등에 뿌려서 드시면 됩니다.

 

어골 칼슘 및 기타 칼슘 보충제를 먹을 때는 칼슘 흡수에 방해가 되는 카페인과 식이섬유는 최대한으로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