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초록입홍합 효능 부작용 먹는법

★○●☆ 2021. 3. 1. 16:30

 

초록입홍합 효능 부작용 먹는법

초록입홍합은 뉴질랜드의 청정 해안에서 살고 있는 홍합입니다. 초록색의 껍질을 가지고 있어서 초록입홍합이라고 부릅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초록잎홍합이라고 부르는데, 둘 다 같은 의미 입니다. 뉴질랜드 해안가의 마오리족이 내륙에 있는 마오리족에 비해 관절 질병이 현저히 적은 것을 발견하여 연구한 결과, 해안가의 마오리족 사람들이 자주 먹은 초록입홍합 덕분이라고 합니다.

 

초록입 홍합은 영어로 Green Lipped Mussel = 초록입술홍합 으로도 불리며 천식과 관절염을 포함한 염증 상태를 치료하는 것으로 알려져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뉴질랜드의 강한 자외선을 받은 플라크톤들이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해 항산화물질을 만들어 냈고, 그 것들을 주식으로 삼아 성장하는 초록입홍합에는 자연스럽게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게 되었습니다.

 

 

초록입홍합 효능

초록잎 홍합에는 항 염증성 오메가-3 지방산, 특히 EPA와 DHA가 풍부하게 들어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또한 연골 및 뼈와 구성요소가 비슷한 콘드로이친이 포함되어 있어 관절에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심지어 클루코사민, 비타민D, 칼슘 등도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우리 몸 건강에 매우 도움이 되는 식품입니다.

 

1. 천식

항염증 작용을 하는 성분이 들어 있는 초록잎 홍합 추출물을 천식환자에게 매일 400mg씩 3주 동안 복용시킨 결과 천식 증상이 현저하게 줄어들었다고 합니다. 또 다른 연구에서도 동일한 형태로 기관지 염증이 가라앉으면서 천식 증상을 눈에 띄게 감소시킨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 관절염

초록입홍합에는 리프리놀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체내 염증의 원인이 되는 류코트리엔 성분을 억제하고 류마티스 관절염과 골관절염의 증상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콘드로이친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관절과 연골에 효능이 좋습니다.

 

콘드로이친이 우리 몸의 관절과 뼈에 도움이 되는지는 아래 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콘드로이친 가루 효능 부작용

나이를 들게 되면 자연적으로 생기는 질환 가운데 일상 생활 속에서 우리를 힘들게 하는 것이 관절염입니다. 그래서 콘드로이친 성분이 들어있는 관절영양제를 많이 드십니다. 그래서 관절 건

coffeewater.tistory.com

 

3. 심혈관 질환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우리 몸에 나쁜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혈관 속 중성지방을 제거하여 혈액순환 개선 및 심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4. 피로 회복

각종 아미노산과 타우린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피로회복 및 간 기능 개선에 효과가 있습니다. 

 

 

초록입홍합 부작용

초록잎홍합은 조개류의 일종이므로, 조개류 알레르기나 과민증이 있는 경우에는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외 특별한 부작용이 보고된 적은 아직 없습니다. 다만 메스꺼움, 헛배부름, 가려움증, 복통, 설사 등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반드시 소량으로 섭취를 통해 테스트 진행 후 본격적으로 복용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또한 항응고제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니 이 부분은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임산부나 모유 수유를 하는 분들은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출산의 지연과 태아의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또한 고혈압, 당뇨환자, 간질환자도 반드시 의사와 상의 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초록입홍합 오일, 분말

시중에 판매하는 초록잎홍합은 홍합을 채취하여 껍질을 제거한 후 동결건조 방식으로 분말 혹은 오일을 만들어서 판매하는 제품 입니다. 오일 제품은 분말 제품보다 흡수율은 높지만 꼭 필요한 영양소만 들어 있으며, 분말 제품은 초록입홍합을 통째로 갈아서 만들었기 때문에 흡수율은 오일보다 낮지만 여러가지 추가 영양소들이 추가로 들어 있는 형태입니다. 기호에 따라 오일 또는 분말 제품으로 선택하시면 되실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