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포스파티딜세린 효능 부작용 복용법

★○●☆ 2021. 3. 1. 22:41

 

포스파티딜세린 효능 부작용 

인지질은 세포막을 포함한 필수 생체 구성 요소 중 하나로 인지질이 부족하게 되면 거의 모든 생체 이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포스파티딜세린은 세포막의 구성 성분으로 다른 지방 및 인지질에 비해 함량은 적지만 사람의 뇌나 신경조직, 적혈구 막의 중요 구성 성분입니다. 우리 몸속에서 합성 되지 않는 포스파티딜세린은 나이를 먹으면서 점점 감소하기 때문에 영양제 등으로 보충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미국과 일본에서는 이미 예전부터 기억력 감퇴 및 지매 예방과 개선에 효능이 있는 성분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포스파티딜세린은 인지능력 개선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는데, 자연 상태에서 식품으로 보충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합니다. 좀 더 자세히 설명하자면, 콩의 한 종류인 대두에 포스타티딜세린이 가장 많이 들어 있습니다. 미국의 한 실험에서 포스파티딜세린의 효능이 나타나려면 적어도 하루에 300mg을 섭취해야 하는데, 이 하루 권장량을 콩으로 섭취한다면 하루에 20kg 정도를 먹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식품 이외 영양제로 섭취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한 성분으로, 일부 지역에서는 수험생 영양제로도 유명하다고 합니다.

 

수험생 영양제로도 유명한 포스파티딜세린

 

포스파티딜세린 효능

포스파티딜세린의 효능에 대한 연구는 이제 막 시작되어 진행되고 있는 상태 입니다. 즉 아직 그 결과가 확실하게 나온 것은 없다는 뜻입니다. 하지만 일부 효능들에 대해서는 유의미한 결과가 나오고 있습니다. 또한 아주 예민한 성분이라 잘 알아보고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기억력 및 인지력이 급격하게 떨어지는 65세 이상의 필실험자를 대상으로 하루 300mg의 포스파티딜세린 복용 시켰을 경우 기억력과 인지능력이 향상됨을 확인하였습니다. 또한 하루 400mg 포스파티딜세린을 꾸준히 먹은 성인 남성의 경우에도 수학 암산 능력이 향상되었다고 합니다.

 

 

포스파티딜세린이 어린이들의 경우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발견하였습니다. 또한 기억력 및 인지 기능의 향상을 가져오는 효과 때문에 공부를 해야하는 청소년기 학생들의 성적 향상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뇌의 신경세포를 보호하여 치매 예방 및 알츠하이머병 호전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치매는 뇌 독성 물질인 베타아밀로드 성분이 뇌세포를 사멸시켜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포스파티딜세린은 뇌 속 독성물질의 축적을 억제하여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일부 연구에서는 알츠하이머 환자에게 포스파티딜세린을 꾸준히 복용 시켰을 경우 기억력과 집중력이 회복되었다고 합니다.

 

 

포스파티딜세린은 행복 호르몬이라고도 불리는 세로토닌 분비를 촉진하여 스트레스 완화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그 외에도 도파민 아세틸콜린 등 우리 뇌 속에서 나오는 여러가지 신경물질의 분비를 촉진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일부 연구 결과에서는 우울증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포스파티딜세린 부작용

포스파티딜세린은 대두추출물입니다. 콩 알레르기가 있는 분들은 섭취를 금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임산부 및 수유부는 의사와 상의 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 외 특별한 부작용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권장량 이상 섭취하게 되면 소화불량, 두통, 구토, 불면증 등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아직은 연구중인 물질이기에 권장량 이상 섭취 시 예측할 수 없는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반드시 하루 섭취량 300mg을 지켜가며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포스파티딜세린 보충제 선택하는 법

포스파티딜세린 보충제를 선택하실 때 MCT 오일이 함께 포함된 것을 찾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MCT 오일은 뇌의 에너지로 사용되는 케톤체를 생성하여 뇌 기능 저하를 막아주어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되는 오일입니다. 포스파티딜세린과 MCT 오일을 함께 섭취할 경우 치매 예방 효능이 배가 됩니다. 참고로 MCT 오일은 중간지방사슬 (포화 지방산의 일종)을 말하며 주로 코코넛 오일, 버터, 치즈, 팜유 및 우유와 같은 식품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포스파티딜세린의 주 원료가 콩의 일종인 대두인데, 콩은 대표적인 유전자 조작 식품 중 하나입니다. 보충제 주 원료인 콩이 유전자 변형을 거치지 않은 NON-GMO 콩이라는 것을 표기하고 있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