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병아리콩 효능 부작용 먹는 방법

★○●☆ 2021. 3. 1. 19:48

 

병아리콩 효능 부작용 먹는 방법

병아리콩 장미과의 콩과 식물에 속하는 일년생 식물로 아프리카, 남미 및 아시아가 원산지 입니다. 특히 서아시아에서 중요한 식량 작물로 사용되고 있는데, 다 자라면 키가 60cm이고 작은 흰색 또는 빨간색 꽃이 피는 것이 특징입니다. 각 꼬투리에 1 ~ 2 개의 콩이 있는데, 그 모양이 병아리 머리와 비슷하기 때문에 병아리콩이라는 별명으로 불러지고 있습니다. 최근에 건강 식품으로 렌팅콩과 함께 주목을 받고 있는데, 특히 타임지 선정 세계 10대 슈퍼푸드로 선정되면서 더욱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이집트콩이라고도 불리며 고소하고 단 맛이 특징인 병아리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병아리콩 효능

1. 뼈 건강

병아리콩에는 칼슘이 100g 당 105mg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양은 우유와 비슷한 수준입니다. 칼슘은 우리 몸의 뼈를 튼튼하게 만들기 때문에 성장기 어린이의 골격 발달에 매우 중요한 영양소로, 특히 성장기의 뼈 건강이 평생의 골밀도를 좌우하기 때문에 성장기에 칼슘 섭취가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병아리콩에는 흡수율이 낮은 칼슘의 흡수를 도와주는 비타민K가 함께 함유되어 있어 뼈 건강에 더욱 도움이 됩니다. 또한 병아리콩 속의 철분과 아연은 연골의 건강을 좌우하는 중요한 단백질인 콜라겐을 만들어내기 때문에 관절 건강에 매우 효능이 좋은 식품입니다.

 

 

2. 빈혈

병아리콩에는 철분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철분은 우리 몸속의 적혈구의 활동을 촉진하여 몸 구석구석 산소 공급을 원활하게 만들어 줍니다. 역시 병아리콩에 많이 들어있는 엽산과 함께 빈혈 개선에 효능이 있습니다. 엽산과 철분이 많이 필요한 임산부에게 특히 아주 중요한 영양 식품이 될 수 있습니다.

 

 

3. 다이어트

병아리콩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식이섬유는 잘 알다시피 장 건강에 도움이 많이 되는 성분입니다. 장 소의 노폐물과 함께 묵은 변을 배출시켜 변비에도 도움이 되며, 장 속의 유익균의 생존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병아리콩은 포만감 대비 칼로리가 낮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아주 효과적인 식품입니다.

 

4. 풍부한 단백질

병아리콩 한컵에 무려 15g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어 최고의 식물성 단백질 식품 중 하나 입니다. 단백질은 우리 몸의 근육을 관리하며 호르몬 균형에 영향을 미치는 필수 영양소 입니다. 단 병아리콩은 모든 필수 아미노산을 포함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견과류, 통곡물 등 다른 식물성 단백질 공급원들과 함께 섭취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5. 항암 작용

병아리 콩에는 셀레늄이 들어 있습니다. 셀레늄은 간암을 예방하고 암 종양의 성장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병아리콩에는 대장암의 위험을 낮추는 섬유질이 풍부하게 함유 되어 있으며, 병아리콩 속의 이소플라본이라는 성분은 유방암의 위험을 낮추는 것으로 연구 결과 밝혀졌습니다.

 

6. 면역력 강화

병아리콩에 풍부한 무기질과 사포닌, 이소플라본 성분의 항산화 작용으로 인해 면역력 강화에 효능이 좋습니다. 또한 구리와 아연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면역 기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C와 아르기닌 성분이 세균과 바이러스로부터 우리몸을 보호해주는데, 병아리콩에는 이 두 성분이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7. 심혈관 질환

병아리콩은 불포화 지방산과 섬유질이 풍부하여 우리 몸에 안좋은 콜레스테롤인 LDL 수치를 조절하여 고혈압 및 동맥경화, 뇌졸증 등 심혈관계 질환에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마그네슘, 칼륨, 엽산이 풍부하여 심장마비, 뇌졸중 등의 위험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칼륨은 몸속 혈관을 확장하여 혈압을 낮추는 효능이 있습니다.

 

8. 갱년기 여성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기능을 하는 이소플라본이 많이 들어 있어서 갱년기 여성의 여러가지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이소플라본은 수용성이라 삶으면 그 성분이 파괴되기 때문에 쪄서 먹는 것을 추천합니다.

 

 

병아리콩 부작용

하루 권장량은 50g 정도인데, 섬유질 함량이 높아서 많이 먹게 되면 복부 팽만감 및 장내 가스 유발로 인해 여러 불편함이 올 수 있습니다. 또한 갑자기 늘어난 섬유질로 인해 위 경련이 올 수도 있으니 이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칼륨 함량이 높아 칼륨 함량이 높은 다른 식품과 함께 섭취하시거나, 심장 관련 질환을 앓고 계시거나 심장약을 복용 중이라면 주의 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병아리콩을 생으로 먹게 될 경우 옥살산이 알레르기 반응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통풍이나 신장 결석으로 고생하시는 분은 드실 때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병아리콩 먹는 법

병아리콩을 주로 먹는 유럽이나 서아시아에서는 수프나 스튜, 카페 등에 넣어 먹거나, 샐러드에 넣어 먹습니다. 또는 물에 불린 후 콩조림을 해서 먹기도 합니다. 우유와 함께 갈아서 마시는 경우도 있습니다.

 

혹은 잡곡밥에 넣어 먹는 방법도 있는데, 5~6시간 물에 불린 병아리콩을 30분간 삶은 후 불린 쌀과 함께 밥솥에서 다시 30분 취사하면 병아리콩 잡곡밥이 완성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