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콘드로이친 가루 효능 부작용

★○●☆ 2021. 2. 3. 00:38

나이를 들게 되면 자연적으로 생기는 질환 가운데 일상 생활 속에서 우리를 힘들게 하는 것이 관절염입니다. 그래서 콘드로이친 성분이 들어있는 관절영양제를 많이 드십니다. 그래서 관절 건강에 도움이 되는 콘드로이친 성분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콘드로이친 (Chondrothin)

콘드로이친은 탄수화물의 한 종류인 뮤코다당체 성분으로 단백다당, 콜라겐과 함께 연골을 구성하는 중요한 성분 중 하나로 연골의 1/3을 차지하는 구성요소 입니다. 연골을 함께 구성하는 콜라겐이 쿠션 역할을 한다면 콘드로이친은 탄력을 높여주고 지지대 역할을 합니다.

 

콘드로이친은 연골을 구성하는 주요 요소 중 하나

콘드로이친도 다른 영양성분과 마찬가지로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점점 줄어드는 성분입니다. 성장기에는 우리 몸에 필요한 양만큼 충분히 체내 합성이 가능하지만, 중년으로 갈수록 우리 몸에서 필요한 양의 5% 정도만 체내 합성으로 생성된다고 합니다. 특히나 한 번 손상된 무릎 연골은 다시 재생되지 않기 때문에 콘드로이친의 역할이 더욱 중요합니다.

 

 

콘드로이친 효능

콘드로이친은 뼈와 뼈사이를 연결하는 연골의 구성요소로 뼈와 뼈가 서로 부딪치지 않도록 완충제 역할을 합니다. 한마디로 뼈와 뼈 사이를 보호하는 쿠션 입니다. 또한 연골에 있는 히알루론산과 함께 관절의 윤활유 역할을 합니다. 우리 몸의 콘드로이친이 부족하게 되면 연골은 탄력을 일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뼈와 뼈가 부딪치는 현상이 나타나게 되며 관절통 등의 질환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콘드로이친을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연골 재생효과가 있는 것으로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관절 질환을 겪고 있는 환자들을 대상으로 콘드로이틴을 복용하게 했더니 통증이 완화되고 보행능력이 올라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연골 손실이 있는 환자의 경우에는 연골의 간격이 유지된 것으로 확인되어 연골 건강에 효능이 탁월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콘드로이친은 우리 피부에도 포함 되어 있습니다. 피부의 탄력을 유지하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피부의 콘드로이친이 부족하게 되면 피부 탄력이 줄어들고 주름이 생기게 됩니다.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달팽이 크림에 많이 포함되어 있는 것이 바로 콘드로이친 성분입니다. 그 이유로 달팽이 크림이 피부 미용에 효과가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지친 피부를 진정시키며, 넓어진 모공을 수축시키는 효과와 함께 피부 탄력 및 주름 개선에 효능이 좋습니다.

 

 

콘드로이친 먹는법

콘드로이친이 풍부한 식품으로는 버섯, 토란, 감자, 사골, 추어탕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식품으로 드시는 것만으로 우리몸에 충분한 콘드로이친을 섭취하기 어렵습니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체내에서 합성하는 양이 줄어들면서 체외로 배출되는 양이 늘어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주로 콘드로이친 가루 형태로 보충을 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먹기 간편한 정(알약) 형태로 나와 있는 제품이 많이 있기 때문에 그 가운데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주로 연골 건강 효능으로 홍보를 하며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하루 권장량은 제품마다 다르니 복용법을 꼭 확인하셔서 지키시는 것이 좋습니다. 대부분의 제품들이 2~3번 나눠서 복용하는 형태로 안내하고 있으며 하루 권장량은 보통 800~2000mg 정도 입니다. 영양제의 부작용으로는 한번에 많이 드시면 소화불량, 설사, 변비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점 주의해서 복용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콘드로이친 영양제는 대부분 글루코사민 성분도 포함된 형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글루코사민 역시 관절 및 연골 건강에 효능이 좋은 성분입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콜라비 효능 먹는법 요리  (0) 2021.02.09
노로바이러스 전염 증상 음식  (0) 2021.02.05
단풍마 효능 부작용 먹는법  (0) 2021.02.01
매생이 효능 보관법  (0) 2021.01.31
귤 칼로리 보관법 귤청 효능  (0) 2021.01.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