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상황버섯 효능 부작용 끓이는 방법

★○●☆ 2021. 3. 28. 05:38

상황버섯 효능 부작용 끓이는방법 

아주 오래전부터 약재로 쓰였던 것으로 알려진 상황버섯은 버드나무, 참나무, 뽕나무 등 여러 나무줄기에서 자라는 버섯으로 우리나라에 12종류가 있다고 합니다. 다년생의 균사체 버섯이며 베타글루칸 다당류, 아미노산, 미네랄, 비타민 등 매우 다양한 성분들이 많이 들어 있어 약용으로 주로 사용되는 상황버섯 효능 부작용 끓이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상황버섯 효능

1. 항암 작용

상황버섯에 매우 풍부하게 들어 있는 베타글루칸 다당류는 우리 몸의 면역력 증대와 암세포 성장을 억제하는 효능이 매우 강력합니다. 특히 자궁경부암, 위암, 대장암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미국 FDA에서 선정한 10대 항암식품에 포함된 적도 있다고 합니다.

 

 

2. 심혈관 건강

상황버섯에 풍부한 베타글루칸은 우리 몸에 여러 가지 좋은 영향을 미치는 성분입니다. 특히 혈관 속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혈압을 낮추는 효능이 있어 고지혈증, 고혈압, 동맥경화, 심근경색 같은 심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3. 당뇨 예방 개선

상황버섯에 들어 있는 베타글루칸은 식사 후 급격히 올라가는 혈당을 정상화하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상황버섯차가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서 특히 1형 당뇨병 환자들에게도 좋은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4. 간 기능 개선

손상된 간 기능을 회복하며 해독 작용을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특히 상황버섯에 풍부하게 들어 있는 베타글루칸은 간에 쌓여 있는 독소를 배출하여 간 기능 개선에 효능이 있으며 과음 등으로 인해 고통받고 있는 간 건강 회복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5. 피부 건강

비타민C가 풍부한 상황버섯은 피부 탄력과 트러블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항산화 물질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피부 노화를 늦추며 주름과 주근깨 등의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6. 다이어트

상황버섯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 장운동을 촉진하여 숙변 및 변비에 효과가 있습니다. 그에 비해 칼로리가 낮기 때문에 다이어트 식품으로 아주 효능이 좋습니다. 또한 베타글루칸은 대사활동을 개선하여 다이어트 효과를 배가시키는 기능을 합니다.

 

 

7. 지혈

상황버섯은 예로부터 혈변이나 혈뇨 등의 체외 출혈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몸속의 장기나 여성 분들의 자궁 등에서 발생하는 출혈을 막아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찔리고 베이고 등의 외상의 출혈과는 전혀 관계가 없는 것을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8. 피로 해소

상황버섯 차는 오래전부터 피로회복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상황버섯에는 항산화제로 유명한 폴리페놀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항산화 성분은 우리 몸 속 활성산소의 생성과 활동을 억제하여 세포의 손상과 노화 등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활성산소가 가져오는 다양한 피로감들을 상황버섯을 통해 회복할 수 있는 효과가 있습니다.

 

 

상황버섯 부작용

상황버섯은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는 약재로 유명합니다. 평소에 몸이 차가운 분들은 상황버섯을 드시기 전에 반드시 전문가의 진료, 상담 등을 통해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약용이 강한 식품이기 때문에 과다 복용할 경우에는 두통, 구토 등을 가져오며 심할 경우 폐질환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니, 내 몸에 알맞은 적당량을 잘 챙겨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상황버섯 끓이는 방법

  1.  말린 상황버섯을 흐르는 물에 가볍게 씻는다
  2.  물 2리터, 상황버섯 50g 준비한다
  3.  강한 불로 끓이다가 물이 끓으면 약불로 1시간 이상 계속 끓인다
  4.  물처럼 하루 3번 식전 식후 관계없이 마신다
  5.  끓인 물은 냉장보관하는 것이 좋다
  6.  베타글루칸 성분은 금속에 붙는 경향이 있기에 유리병에 넣어 보관하는 것이 좋다
  7.  한번 우려낸 후 2~3번 정도 더 우려내도 괜찮다

 

 

함께 보면 건강에 좋은 글

아로니아 효능 부작용 먹는방법

 

아로니아 효능 부작용 먹는방법

아로니아 효능 부작용 먹는방법 아로니아는 강한 생명력으로 킹스베리라는 별명으로도 불리워지고 있는 슈퍼푸드입니다. 산딸기나 블루베리의 일종으로 카로티노이드와 안토시아닌 등 항산

coffeewater.tistory.com

알룰로스 부작용 효능 칼로리 먹는법

 

알룰로스 부작용 효능 칼로리 먹는법

알룰로스 부작용 효능 칼로리 먹는법 요즘 건강을 위해 설탕 대신 다양한 감미료로 단 맛을 내는 분들이 많습니다. 예를 들어 스테비아, 사카린, 아스파탐 등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그 중에

coffeewater.tistory.com

콘드로이친 가루 효능 부작용

 

콘드로이친 가루 효능 부작용

나이를 들게 되면 자연적으로 생기는 질환 가운데 일상 생활 속에서 우리를 힘들게 하는 것이 관절염입니다. 그래서 콘드로이친 성분이 들어있는 관절영양제를 많이 드십니다. 그래서 관절 건

coffeewater.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