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다리에 쥐가 자주 나는 이유 응급처치 방법은?

★○●☆ 2021. 8. 15. 10:35

다리에 쥐가 나는 것은 근육 경련의 일종입니다. 부분적으로 근육의 긴장이 강화되면서 근육이 수축되어 심한 통증을 가져옵니다. 매우 아프고 고통스러워서 자다가 쥐가 나서 잠을 깨는 경우도 있습니다. 주로 생기는 부위는 사람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장딴지나 발가락 등입니다.

 

 

다리에 쥐가 자주 나는 이유

다리에 쥐가 자주 나는 이유는 매우 다양합니다. 근육 경련은 여러 가지 이유로 근육을 사용한 후 일시적으로 근육이 놀라고 오그러 들면서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대부분 길어봐야 몇 분 안에 해결되지만, 일상생활 속에서 쥐가 습관적으로 난다면 다른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다리에 쥐가 자주 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가장 대표적인 원인 중 하나는 칼슘, 마그네슘 등과 같은 미네랄 전해질 부족을 꼽을 수 있습니다. 전해질은 근육의 수축과 이완을 돕는데, 이런 전해질이 부족하면 근육경련이 발생할 수 있는 것입니다. 평소에 다리에 자주 쥐가 난다면 칼슘과 마그네슘이 풍부한 음식을 보충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그네슘 풍부한 음식 Top 8 (하루 권장량)

마그네슘마그네슘 풍부한 음식 Top 10 하루권장량 마그네슘은 우리 몸속의 여러 가지 생화학 반응을 담당하는 매우 중요한 미네랄 성분입니다. 근육과 신경기능, 에너지 생산 등을 비롯하여 정신

coffeewater.tistory.com

 

 

어골 칼슘 효능 부작용 추천 제품 먹는 법

어골 칼슘 효능 부작용 추천 제품 먹는 법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뼈 밀도가 감소합니다. 뼈 하면 생각나는 것이 바로 '칼슘' 입니다. 우리나라 국민들은 칼슘 권장섭취량보다 적게 먹고 있

coffeewater.tistory.com

 

과도한 운동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운동에 의해 많은 땀을 흘리게 되면, 땀과 함께 몸속의 미네랄 성분이 빠져나가며 몸속 전해질 균형이 깨어지게 됩니다. 이때 신경세포 전달이 원활하게 진행되지 않으며 그로 인해 쥐가 나는 것입니다.

 

또한 과한 운동은 근육에 매우 무리를 주게 되어 근육이 뭉치고 경련이 일어나는 원인 중 하나가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운동을 시작하기 전에 근육이 긴장하지 않도록 충분히 준비운동을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카페인을 과하게 섭취할 경우 우리 몸의 전해질 균형이 떨어져 근육의 이완과 수축 기능이 약해질 수 있습니다. 또한 타이트한 바지나 레깅스, 스타킹 등을 입어서 혈액순환 장애가 발생해 다리에 쥐가 자주 나는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밤에 잘 때 다리에 자주 쥐가 생긴다면 다리가 차가워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리한 운동을 하지 않는데도 다리에 쥐가 자주 온다면, 하지정맥류의 전조증상으로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유독 자다가 종아리에 쥐가 나는 이유 중 하나가 바로 하지정맥류 때문입니다. 특히 중년의 여성의 경우 하지정맥류의 위험이 높기 때문에 평소에 하지정맥류 원인과 증상을 잘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정맥류 원인과 증상 확실하게 대처하세요

다리가 무겁고 아플 때 다리의 정맥이 부어 비틀어 보인다면 하지정맥류를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하지정맥류의 증상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것보다 더 다양하고 위험합니다. 또한 의

coffeewater.tistory.com

 

그 외에도 장시간 서 있어야 하는 직업적 특성으로 인해 다리에 쥐가 자주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잦은 음주와 설사로 인해 수분 부족으로 전해질 균형이 깨진 것도 쥐가 자주 발생하는 이유가 되기도 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갑자기 추워진 날씨로 인해 혈관이 수축되어 다리에 쥐가 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다리에 쥐가 자주 발생하는 이유를 크게 나누면 수분과 미네랄로 이루어진 전해질 균형이 깨어졌을 때와 근육에 무리가 발생했을 때, 그리고 하지정맥류와 같은 질환의 전조증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아주 특수한 경우이긴 하지만 고혈압, 폐렴, 신장병 관련 약을 복용하고 있을 경우 이뇨작용을 촉진하여 다리에 쥐가 생기는 이유가 될 수도 있습니다.

 

 

다리에 쥐가날때 응급 처치

일단 다리에 쥐가 나면 주위 사람들에게 다리를 주물러 달라고 도움을 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경련이 일어난 후에는 근육이 뭉쳐 있어 피로가 큰 상태이기 때문에 마사지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혼자 있다면 다리를 쭉 펴고 발끝을 발등 쪽으로 힘껏 끌어당겨 장딴지 근육을 펴주는 것이 좋습니다. 하반신을 따뜻하게 유지하는 게 좋은데, 따뜻한 물로 목욕을 하면서 다리를 주물러 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허벅지 앞쪽에서 쥐가 나서 매우 고통스럽다면 무릎을 접어서 허벅지 근육이 당겨지게 만들면 빠르게 풀 수 있습니다. 허벅지 뒤쪽에서 쥐가 생겼다면 무릎을 쭉 피고 주무르는 것이 좋습니다.

 

발가락에서도 쥐가 자주 나는데 이 때는 발가락을 최대한 넓게 벌려주면서 발바닥 전체를 마사지하면 근육이 당겨지면서 뭉쳐졌던 발가락 근육이 풀리면서 쥐도 함께 풀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발뒤꿈치를 들고 까치발을 5초 이상 섰다가 내려오는 것을 10회 이상 반복하는 것도 효과가 있습니다. 발바닥으로 벽이나 바닥을 강하게 누르는 것도 쥐를 풀어주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다리에 쥐가 나는 것은 근육 경련의 일종으로 일상생활을 하다보면 가끔 발생하는 흔한 증상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너무 자주 발생하여 생활에 지장을 줄 정도라면 원인을 찾기 위해 병원을 방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함께 보면 건강에 좋은 글

발뒤꿈치가 아픈이유 (발뒤꿈치 통증 이유)

 

발뒤꿈치가 아픈이유 (발뒤꿈치 통증 이유)

오래 걷지 않아도 발바닥이 아플 때가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쿠션감 있는 신발을 신어도 아플 때가 있습니다. 대부분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발바닥 통증은 여러

coffeewater.tistory.com

발바닥통증의 원인과 통증부위 자가체크 해보세요

 

발바닥통증의 원인과 통증부위 자가체크 해보세요

사람의 발바닥은 충격 흡수 장치입니다. 걷거나 운동을 할 때 체중을 지탱하기 때문에 발바닥에 여러 가지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가끔 걸을 때 발바닥 통증이 밀려올 때가 있습니다. 오래

coffeewater.tistory.com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어떤 것들이 있을까?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어떤 것들이 있을까?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간은 우리 몸에서 매우 중요한 장기입니다. 심장이나 위, 폐 등 필수 장기에 비해 관심도가 낮은 편인데, 실제로 간은 우리 몸에서 가장

coffeewater.tistory.com